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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EIC 평균 성적 전년 대비 2점 상승, 26~30세 성적 가장 높아

2020년 TOEIC, TOEIC Speaking 정기시험 성적 분석

2020년 TOEIC 정기시험 평균 성적은 688점(990점 만점), TOEIC Speaking 정기시험 평균 성적은 131점(2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응시 목적별 평균 성적부터 전공별 평균 성적까지 2020년 한 해 동안 시행된 TOEIC, TOEIC Speaking 정기시험 성적 분석 내용을 소개한다.

*조사 대상: 2020년 TOEIC / TOEIC Speaking 정기시험 응시자
*조사 방법: 응시자 설문회답 내용 및 성적 분석
*제외 대상: 부정행위자, 무응답자(항목별), 성적보류자



평균 성적 688점, 전년 대비 2점 상승



2020년 TOEIC 정기시험 평균 성적이 688점으로 2019년보다 2점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 점수는 듣기(L/C) 380점, 읽기(R/C) 308점으로 전년대비 읽기와 듣기 평균 점수가 각각 1점씩 상승했다.



21~25세 응시율 최고, 평균 성적 1위는 26~30세


연령별 응시 비율을 살펴보면 21~25세 응시자가 45%로 가장 많았으며, 26~30세가 33%로 뒤를 이었고, 31~35세(9%), 20세 이하(4%), 36~40세(4%), 41~45세(2%) 순으로 나타났다. 응시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26~30세 응시자의 평균 성적이 708점으로 가장 높았고, 31~35세가 705점, 응시 비율이 가장 높은 21~25세의 평균 성적이 684점으로 나타났다.



목적별 응시율 부동의 1위 ‘취업’


‘취업’이 응시 목적별 비율 4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졸업 및 인증’이 23%, 학습 방향 설정 20%, 승진7%, 연수 과정 성과 측정 2% 순으로 나타났다. ‘연수 과정 성과 측정’을 목표로 응시한 수험자들의 평균 성적이 703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시 비율 1위인 ‘취업’의 평균 성적이 692점으로 두번째로 높았고, 졸업 및 인증(682점), 학습방향 설정(673점), 승진(645점) 순으로 이어졌다.


‘외교’ 분야 평균 성적 가장 높아



업종별 평균성적을 살펴 보면, 외교 부문이 79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고등 교육이 759점, 무역이 749점으로 뒤를 이었고, 초/중등교육, 석유제품, 금융, 법률 등이 700점대, 관광, 통신, 화학, 건설업, 자동차 업종이 600점대로 나타났다.





 평균 성적 2점 상승 131점/5.6레벨



2020년 TOEIC Speaking 정기시험 평균 성적은 131점으로 지난해보다 4점 높게 나타났다. 최근 4년 이내 처음으로 130점대에 진입했고, 2017년 이후로 소폭 상승하고 있다.

응시율 1위는 26~30대, 평균 성적은 20대 초반이 높아



연령대별 자료를 살펴보면 26~30세의 응시자가 48%로 가장 많이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21~25세 연령대가 28%, 31~35세 연령대가 12%로 나타났다. 성적은 21~25세의 연령대가 13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6~30세는 132점, 31~35세는 129점으로 나타났다.



토익스피킹 응시자 62% ‘취업’ 위해 응시

 



응시 목적별 자료를 보면, ‘취업’이라고 답한 비율이 6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승진이 15%로 두번째로 높았고, 졸업 및 인증(10%), 학습 방향 설정(9%), 연수 성과 측정(4%) 순으로 이어졌다. 응시 목적별 평균 성적은 ‘취업’과 ‘학습 방향 설정’이 동일하게 134점으로 나타났으며, ‘연수 성과 측정’(131점), ‘졸업/인증’(126점), ‘승진(120점)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구분한 결과 ‘초중등교육’ 업종이 139점으로 가장 높았고, 고등 교육, 방송/오락/문화/운동, 법률, 무역 관련 업종이 130점대, 보험, 화학, 부동산, 통신, 건설업, 전기 등의 업종이 120점대로 나타났다.


* 백분율 합은 99% 또는 101%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때문에 나타나며, 소수점 아래 수치는 통상의 표본오차 크기보다 작기 때문에 전체 결과 해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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