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보기

#lnterview

영어는 내 일상의 의미 있는 부분

YBM 그랜드슬래머 Master 박청은


또 한 명의 YBM 그랜드 슬래머 마스터가 탄생했다. 성남시청 공무원 박청은 씨다. TOEIC 홈페이지를 방문했다가 YBM 그랜드 슬래머 이벤트를 알게 됐다는 박청은 씨는 “대학에서 영어신문 동아리 편집장으로 활동하면서 영어를 마음껏 썼다”고 말했다.


매력적인 이벤트라고 생각했어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와 경영학 석사과정을 이수한 박청은입니다. 석사과정을 마치고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일했습니다. 지금은 성남시청 공무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공무원이 된 계기가 있나요?
특별한 계기가 있었던 건 아니고요. 여행에 다녀 온 뒤 지원했습니다.

영어랑 수학을 계속 공부하셨다고요.
대학 시절에 재무관리와 재무회계를 흥미롭게 공부했어요. 경영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수학 공부도 계속 했고요. 어려서부터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자랐고 대학에서 영자신문 동아리 편집장으로 활발히 활동했습니다. 

그랜드 슬래머 마스터에 지원한 계기가 가장 궁금했어요.
홈페이지에서 보고 알게 됐는데 매력적인 이벤트라고 생각했어요. 토익 점수는 유효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잖아요. 만점을 받아도 인증할 수 없다는 사실이 아쉽더라고요. 그런데 YBM 그랜드 슬래머 이벤트에 참여해서 마스터가 되면 받을 수 있는 인증서가 있다고 해서 기꺼이 참여했습니다.



영어를 쓰면 생활이 풍부해져요



TOEIC 4 Skills 성적을 각각 어떻게 취득하셨는지 궁금해요.
삼성증권 입사 조건에 토익스피킹 성적이 있었어요. 한 번 응시해본 터라 비교적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죠. 석사 논문을 영어로 쓰기도 했고 영자 신문 동아리에서 오래 활동했기 때문에 토익과 토익라이팅 성적을 수월히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경험도 많으신가요?
학사 프로그램을 통해 학기마다 예일대, 스탠퍼드 대학에서 공부했어요. 한국에서 자랐지만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영어를 쓸 일이 많았죠. 외고 영어과를 다녀서 영어를 깊이 공부할 수 있었고요.

그럼 외고에 진학하기 전까지는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디즈니 만화나 AFKN을 자주 봤고 원서를 많이 읽었어요. 영어가 재미있었거든요. 한국어에 없는 표현이 영어에 있기도 하고 영어에 없는 표현이 한국어에 있기도 하잖아요.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쓰면  언어가 풍부해져요.

각종 영어 시험을 많이 보셨는데 시험별 특징이나 장단점 응시 후기를 말한다면요?
단어 외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GRE 공부가 즐거웠어요. 토익은 매력적인 시험이에요. 토익 문제에는 일상에서 쓰는 비즈니스 영어가 많아요. 실제 생활에서 쓰는 표현이 많아서 친구들과 주고받았던 메일 내용이 생각날 때도 있었어요. 문제 유형도 참신하고요. 문제가 표준화되어 있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핵심을 잘 물어본다고 생각했죠.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해 주세요.
일단 저는 4개 영역을 고르게 공부하는 편이었는데요. 처음 중학교에서 영어 문법을 공부할 때는 문장을 철저히 쪼개고 분석했어요. 그 이후로 문법은 더 손대지 않았고요. 단어 공부는 자연스럽게 이뤄졌던 것 같아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궁금하니까 찾아보고 외우는 식으로요. 사전을 종류별로 봤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유의어 사전도 즐겨 봤고요. 영어신문 편집하면서 생긴 버릇인데요. 같은 뜻을 가진 단어라도 문맥에 따라 더 잘 어울리는 게 있거든요. 평소에 CNN 뉴스나 HGTV와 같은 채널을 즐겨 봤고요.


TOEIC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팁을 준다면요?
내용을 잘 기억해야 해요. 들으면서 요약하고 파악하는 거죠. 가사가 좋은 팝송을 편하게 불러 보거나 영어 서적을 읽고 요약하기, 영어 일기 쓰기도 도움되고요.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