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보기

#Job Lesson

성장 과정, 장단점, 지원동기…항목마다 전략도 다르다

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법


생각만 해도 골치 아픈 자기소개서. 많은 취업 준비생이 자기소개서 쓰기를 꺼리지만, 의도를 파악하고 미리 전략을 짠다면 어렵지 않다. 자기소개서에 자주 등장하는 여섯 가지 항목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할 점을 알아보자.



내 인생을 한마디 또는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자신의 가치관과 직무 역량을 표현하는 내 인생의 테마를 정하자. 다음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소재를 두 개 이상 쓰자. 대학생이라면 10대와 20대 시절의 이야기를 하나씩 골라 넣는 것이 좋다. 너무 어렸을 때 이야기는 흥미를 끌기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가치관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인물이나 사물을 떠올려도 좋다.


나의 대표적인 장점을 떠올려보자. 그중에서 지원하는 회사 또는 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것으로 한두 개 골라 장점이 생긴 배경을 짧게 적으면 좋다. 장점이 표현되는 구체적인 사례를 곁들이거나 근거를 짧게 이어서 적으면 더 효과적이다. 나의 장점이 회사생활을 할 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까지 언급한다면 금상첨화다. 단점은 부족한 점이지만 치명적이지 않은 걸 선택하자. 장점과 마찬가지로 단점을 인식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이를 고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쓰자. 이어서 단점을 고치기 위해 입사 후에도 노력할 것임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학창시절은 직무역량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다. 대표적인 성과가 있다면 이에 집중하고, 전공 분야나 대외 활동으로 나누어 함께 소개해 보자. 전공 지식이 중요한 직무에 지원한다면 전공을 공부하며 어떤 직업관을 가지게 되었는지, 전공을 잘하거나 좋아하는 이유가 드러나는 에피소드를 포함해도 좋다.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항목이자,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까다롭게 여기는 항목이다. 기업과 직무를 철저히 분석할수록 지원동기를 잘 쓸 수 있다. 왜 우리 업종인지, 왜 우리 회사인지, 왜 이 직무인지 등등 회사가 묻는 ‘왜?’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회사의 미래상과 지원자가 추구하는 미래의 목표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보여주자. 기업의 시장가치가 어느 정도이며 자신의 역량으로 이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풀어주면 좋다.


특정 이슈에 관한 견해를 묻는 말에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찾은 단편적인 지식을 나열하며 답하는 경우가 많다. 지식은 도울 뿐, 지원자의 견해가 주가 되어야 한다. 이슈에 관한 자기 생각, 관련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하자. 이때 차별화된 시각을 보여준다면 효과 만점이다.


한 인사담당자는 ‘입사 후 포부’에 대해서 “지원자들이 입사 후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지 않은 게 아쉽다”고 했다. 포부를 구체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우선 회사의 비전, 중장기 목표부터 살피자. 회사의 개선점이나 좋은 점을 파악하는 것도 필수다. 이를 바탕으로 단기(3년), 중기(5년), 장기(10년)로 구분해 작성하거나 인성적인 면과 성과적인 면으로 나눠서 글을 전개해 보자. 여기에 지원자의 경험을 보태면 더할 나위 없다. 신문기사나 책만 읽기보다는 회사의 매장을 방문한다거나 경쟁사의 상품을 구입해 사용해 보는 등 현실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포부를 밝히자.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