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보기

#Job Lesson

취업을 원한다면? ‘뜨는 산업’에 주목하라!

플랫폼, 문화/콘텐츠,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준비 Tip


경기는 침체되고 취업 문은 더욱 좁아져만 간다. 이럴 때일수록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성장하는 산업에 관심을 가지면 취업 또는 향후 경력개발 도움이 된다. 미래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앞으로는 각종 플랫폼, 게임, 문화/콘텐츠, 로봇, 배터리/무선충전/모바일 전력,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 등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세 가지 산업(플랫폼, 문화/콘텐츠, 바이오/헬스케어)에 취업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평가요소 등을 소개한다.



흥미와 이해는 필수, 실제 기획 경험 있으면 Plus

플랫폼/게임/IoT 산업


모바일 뱅킹이 도입되면서 은행의 인원 감축도 시작되었다. 직원이 잠을 자고 있어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해 높은 수익이 발생하는 플랫폼, 온라인서비스, 게임 분야는 21세기에 매우 유망한 산업이다. 이 분야에서 대표적인 회사로 네이버, 카카오, 넥슨, 넷마블, 쿠팡, SK 플래닛 등이 있다. 이 분야는 형식적인 스펙보다는 ‘실제 그 일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해당 산업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도 중요한 평가 요소이다. 실례로 게임회사의 경우 게임을 몇 개나 해 봤고, 게임을 얼마나 좋아하며, 그 게임의 장‧단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기도 한다.




Tip. 사업기획, 서비스 기획(상품기획), 디자인, 개발 등의 직무를 빨리 선택하여 해당 직무 인턴 또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수업시간에 개발해 봤다는 수준으로는 부족하다. 해당 직무를 별로 안 좋아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실제 기획하거나 만든 경험을 이력에 포함시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창조적 사고’와 ‘인내력’의 조화가 관건

문화/콘텐츠 산업



태양의 후예, 도깨비, 아이돌, BJ 등 한류는 점차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유튜브는 끊임없이 기존 방송의 영역을 침투하고 있다. 수익성이 높지 않고 일이 고된 분야라 문화/콘텐츠 산업 진출을 꺼리는 분위기였지만, 최근에는 한류를 타고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CJ E&M, NEW, SM, YG엔터테인먼트, CJ CGV, CJ 엔터테인먼트 등이 대표적인 회사이다. 이 분야는 창조적으로 발상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매우 강한 인내력을 요구한다. 창조적 발상 능력과 인내력이라는 상반된 두 개의 키워드를 어떻게 어필하느냐가 취업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Tip. 플랫폼 비즈니스 분야와 마찬가지로 해당 직무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얼마나 오랫동안 노력해 왔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좋고 그 성과도 같이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조적 발상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어필하는 것이 좋다. 단, 동호회 행사 성공 같은 천편일률적인 사례는 금물이다.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인내력(끈기)이 있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좋다.




보안, 규정에 민감한 분야, 도덕성‧글로벌 마인드 필수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노령화 현상에 힘입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세계 최초로 바이오시밀러를 만들어 낸 셀트리온, 국내 최초이며 세계 4번째 보툴리눔 톡신 재제를 개발한 메디톡스, 대규모 기술수출을 시현한 한미약품 등 연구 개발력에 기반한 국내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의 활약도 대단하다. 이 분야는 글로벌 마인드와 어학능력, 도전 정신이 중요하다. 또한, 보안이나 규정을 잘 지키는 도덕성과 협업 능력도 필수다.


Tip. 글로벌 마인드, 비즈니스 회화능력을 어필할 수 있으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된다. 도덕적이면서도 신의가 있고, 주위와 잘 협력한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다.


2000년대 초반 네이버, 엔씨소프트 등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지금은 어떠한가? 많은 이가 선망하는 회사가 되었다. 남들의 관심이 적을 때 향후 성장할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은 어려운 취업관문을 돌파하는 또 다른 비결일 수 있다.



글  이윤석(작가, 컨설턴트, 경력개발전문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