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보기

#Inside Campus

영마이스터 인증제에 TOEIC 활용, 글로벌 무대로 향하다!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위성욱 교장 인터뷰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취업 환경이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되고 있다. 기술 명장의 산실인 국내 마이스터고등학교 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글로벌 경쟁력 키우기에 한창 이다. 그중에서도 국립 마이스터고인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이하 전북기계공고)의 책임감은 남다르다. 국내 기초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곳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기계공고에서는 지난 7월 TOEIC을 처음 시행하고, 영마이스터 인증제에 활용하는 등 본격 재학생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위성욱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교장 사진


실무 능력에 글로벌 역량을 더하다
기업 친화형 융복합 인재 양성

전북기계공고는 전국에 세 개뿐인 국립 마이스터고 중 하나다. 1974년에 설립된 이래로 한국 직업교육을 선도해온 전북기계공고는 국립 마이스터고로서 타 마이스터고를 선도할 수 있는 명품 마이스터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전북기계공고에서 가장 주력하는 것은 ‘선(先)취업 후(後) 진학’이라는 목표 아래 시행 중인 산업 수요 맞춤형 교육이다. 지난 2015년 9월 취임한 위성욱 교장은 ‘Hard ware와 Soft ware 그리고 Spirit ware를 균형적으로 갖춘 기업친화형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산업 구조가 바뀌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제 4차 산업, 이른바 ‘스마트 산업’이라고 불리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기본 소양을 갖춰야 합니다. 현재 여러 중소기업에서 연구개발 인력이 부족하다고 걱정하는데 전북기계공고가 국립학교로서 이에 책임감을 느끼고 연구개발 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할 계획입니다.”

전북기계공고에서는 2, 3학년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기본 프로그램(이하 R&DE)을 운영한다. R&DE는 중소기업청과 협력하여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초급 R&DE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기업, 대학, 연구소 등과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술적 지원을 받는다.

“현재 우리 학교 졸업생 다수가 현대자동차, 삼성중공업, 포스코, 한국수력원자력 등 국내 유수 기업에 취업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우리 학생들의 취업 환경은 국내를 넘어 중국, 베트남 등 타 국가로 확장될 겁니다. 이것이 재학생들에게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영어 실력을 강조하는 이유죠. 앞으로도 학생들이 영어 실력을 기본으로 한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할 것입니다.”

‘TOEIC’과 ‘해외 연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비책

흔히 어떤 일에 능률을 올리기 위해선 당근과 채찍이 모두 필요하다고 말한다. 전북기계공고의 영어교육을 이것에 비유하자면,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당근’, TOEIC은 ‘채찍’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영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호주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TOEIC을 영마이스터 인증제에 넣어서 가시적인 성과도 이룰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아직 시행 초기 단계라 명확한 목표를 세우지 않았지만, 앞으로 나타나는 결과를 참고하여 500점 내외로 기준 점수를 정할 겁니다.”

올 초 전북기계공고에서는 TOEIC 특별시험을 도입했다. 그간 TOEIC Bridge를 시행했으나 국내외 기업의 채용과정에서 TOEIC의 활용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전격 변경한 것이다. 앞으로 전북기계공고에서는 재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실력을 파악하고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도록 1년에 두세 차례 TOEIC 특별시험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성취도를 평가하는 영마이스터 인증제에 TOEIC을 추가해 ‘영어’ 요소를 한층 더 강화했다.

한편, 전북기계공고에서는 재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방과 후 수업에 TOEIC과 영어 회화반을 개설했다. 이뿐만 아니라 TOEIC 특별시험, English Speech 등 각 수업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실력이 꾸준히향상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할 것이다.

“지난 7월 TOEIC 특별시험을 봤던 학생 중 대부분은 응시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었어요. 그래서 훨씬 더 어렵게 느꼈을 거예요. 따라서 영어 공부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거라는 걸 느꼈을 겁니다. 학교에서 영어교육에 힘을 쏟는 만큼 학생들이 잘 따라와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영마이스터 인증제란?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을 1등급에서 5등급까지 나눈 기준에 의하여 평가하는 제도로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만든 자체 평가 도구다.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