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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EFL ITP로 학생 부담은 줄이고 참여율은 높였습니다”

부산대학교 국제교류팀 최미령 담당자

ETS에서 개발한 TOEFL ITP(Institutuonal Testing Program )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비영어권 국가의 수험자를 대상으로 대학교 수준의 듣기 능력과 학문적 콘텐츠의 독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국내 55개 대학과 기관에서 신입생 분반평가, 입학과 졸업, 교환학생 선발 등에 TOEFL ITP를 활용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활용도가 높은 영역은 교환학생 선발 부문이다. 지난 2014년 부산대학교에서는 교환학생 선발 과정에 TOEFL ITP를 도입하고 매년 정기적으로 특별시험을 시행 중이다. 국제교류팀 최미령 담당자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2014년에 처음 TOEFL ITP를 도입하셨는데요. 배경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하면 국제교류팀에서 주관하는 해외파견 프로그램에 학생들을 더 많이 참여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던 중에 TOEFL ITP를 알게 됐고, 여러모로 이점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2013년에 처음 TOEFL ITP를 알았는데 다음 해에 바로 도입했어요.

Q. 다른 시험과 비교했을 때 TOEFL ITP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실용성과 편의성이 높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해외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준비하는 다른 시험과 비교했을 때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죠. 이뿐만 아니라 외부가 아닌 학교 내에서 시험을 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다른 시험을 볼 때는 접수를 늦게 하면 본인이 원하지 않는 먼 지역까지 가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TOEFL ITP를 보면 그런 문제는 없습니다.

Q. TOEFL ITP 활용에 대해 학교와 학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학생들의 반응은 아주 좋습니다. 매년 증가하는 응시 인원이 곧 학생들의 반응이에요. 첫 시행 때보다 4배가량 증가했습니다. 학생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니 학교에서는 더할 나위 없죠.

Q. TOEFL ITP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해외 파트너 대학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었습니다. 학생들이 TOEFL ITP 점수를 준비했는데 갈 수 있는 학교가 없으면 안 되니까요. 2014학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유럽 교환학생 파견대학을 발굴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파견 교환학생의 약 70%가 유럽권 대학으로 갈 정도로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한 신규 파트너 대학과 어학 조건을 협상할 때 TOEFL ITP 점수를 제출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상당수의 대학이 TOEFL ITP를 받아들였습니다.

Q. TOEFL ITP가 특히 유럽권 대학에서 잘 쓰이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유럽 대학 중에는 TOEFL IBT나 IELTS 등 특정 시험의 점수를 요구하기보다는 CEFR*(유럽언어공통기준)에 따라 언어의 레벨(B1, B2, C1 등)을 요구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해당하는 레벨에 상응하는 다양한 종류의 어학시험 점수를 수용하는 편이죠. 즉, 비교적 융통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유럽언어공통기준(CEFR,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영어 레벨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레벨을 규정해 평가의 명확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Q. 각 대학의 국제교류 담당자분들께 TOEFL ITP를 추천하신다면?
많은 대학에서 확보한 파견 교환학생 정원보다 지원자가 적어 어려움을 겪는다고 들었습니다. 학생들이 막연하게 교환학생 선발 기준이 까다롭다고 생각해서 그런 것 같은데요. 이런 문제를 완화하고 학생들의 지원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TOEFL ITP를 추천합니다.

Q. TOEFL ITP 활용에 관한 향후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TOEFL ITP에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 말하기· 쓰기 평가가 없다는 건데요.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부산대학교에서는 해외대 파견에 선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말하기 · 쓰기 훈련을 하는 정규 교과목(PNU WILL, PNU Writing & Interview and Skill Learning Lab for Study Abroad )을 개설했습니다. 학기당 80여 명의 학생이 이 과목을 수강 중이고 평가 결과도 아주 좋습니다. 앞으로도 듣기 · 읽기는 TOEFL ITP로 평가하고 말하기·쓰기 능력은 교과목을 활용해 계속 평가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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